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동군, ‘동장군 대피소’최강 추위에도 문제 없어

■ 나의 살던 고향 ◇─/고향 소식

by 황인홍 2017. 12. 19. 18:25

본문


충북 영동군의 동장군 대피소가 군민들을 포근히 감싸 안고 있다.

계속되는 한파로 인해 영하권의 날씨가 이어지며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지만, 군은 주민 보행시 겨울철 칼바람과 눈을 피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마련했다.

18일 영동군에(군수 박세복)에 따르면 주요 교차로에서 추위에 떨며 보행자신호를 기다리는 주민들을 위해 ‘동장군 대피소’ 5개소를 설치했다.

가로,세로 3m의 비닐천막이지만 보행자신호를 기다리며 바람을 피하고 사람의 온기를 느낄 수 있는 배려가 있는 공간으로 이용 주민들의 인기가 높다.

특히, 대피소는 오가는 차량이나 신호등이 잘 보이도록 투명한 재질로 만들어졌고 여름철 그늘막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1백70만원의 적은 설치비용으로 효율성을 한껏 높였다는 평가다.

도내에서는 영동군이 최초로 동장군 대피소를 설치했다.

군은 이동 인구가 많은 지역 중 보행자신호를 기다리느라 오랜시간 찬바람에 노출위험이 있는 버스정류장과 건널목에 5개소를 선정했다.

대피소를 이용한 한 주민은 “겨울이면 외출하기가 두려웠는데 오늘 동장군 대피소를 보니 너무 반가웠다”며 “작은 천막이지만 사람의 온기로 몸도 마음도 다뜻하게 느껴진다.”며 큰 만족감을 보였다.

군은 이달부터 2월 말까지 동장군 대피소를 운영할 계획이며, 군민 호응이 높을 경우 추가 설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박세복 군수는“보행환경을 고려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칼바람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동장군 대피소를 설치하게 됐다.”라며 “사소해 보여도, 이 속에 담긴 배려가 영동을 따뜻하고 행복하게 만들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영동군청 제공>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