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동군 감산업 날개 달다! 임산물 클러스터 산림청 공모사업 선정

■ 나의 살던 고향 ◇─/고향 소식

by 황인홍 2016. 12. 23. 23:26

본문



영동감 체험단지, 생산가공유통시스템 구축 등 총 20억원 규모

충북 영동군은 산림청이 2017년도 신규정책으로 추진하는 ‘임산물 클러스터 공모사업’ 에 응모해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군은 감생산기반과 곶감생산의 기틀을 바탕으로 1·2·3차 산업을 넘어 6차 산업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사업 공모에 응모했다. 산림청 공모선정심의회를 거쳐 임산물 클러스터 최종 공모사업자로 선정됨으로써 명실상부한 감의 고장임을 다시 한번 알리며 그 위상을 높였다.

이로써 군은 총사업비 20억원(국비 10억원, 지방비 10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는 영동군의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사업구상과 발 빠른 움직임, 지역의 박덕흠 국회의원이 영동군의 2017년도 국비 지원사업 예산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지난해 곶감낙과피해에 대한 생산농가의 어려움과 사업의 필요성 등을 산림청에 적극 설명한 것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동감 클러스터사업은 영동읍 화신리 산8-1번지 감나무 유실수 단지 군유림에 조성되며 산업화에 따른 현대인의 향수를 달래고 청소년들에게는 자연정서와 감성을 느끼고 배울 수 있도록 감 관련 체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소규모 감(곶감)생산 영세 농가를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해 재배기술 지원과 친환경재배 위생관리로 생산물의 판로개척과 규모화 규격화된 상품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포장디자인개발, 가공·유통·홍보·판매·마케팅 등을 위한 전략과 시설을 갖춘 생산가공유통단지도 조성되며 명품 감과 곶감 생산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영동군 제공>

관련글 더보기